올바른 자녀 훈육 법- 아이를 야단 칠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및 혜택

올바른 자녀 훈육 법- 아이를 야단 칠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by uz0710 2023. 3. 18.
반응형

자녀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행동이라고 여기는 훈육! 그러나 그런 훈육을 내 아이에 맞게 하고 있는 건지

생가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내 아이에게 상처가 되지 않고 반항심을 일으키지 않는 훈육법과  아이를 야단칠 때 부모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1.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야단칠 이유를 까맣게 잊고  그동안 쌓인 감정을 폭찰하여 화를 내는 것은 아이를 야단칠 때 부모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 라고 합니다. 그 순간 아이의 잘못만 꾸짖어야지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아이에게 풀고 있진 않은지 생각해 볼 필요 가 있습니다. 길어지는 훈육은 아이에게 잔소리라고 느껴질 뿐 아니라 엄마 아빠는 날 사랑 하지 않는구나라고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에게 아픈 기억을 심어주는 꼴이 되어버리겠지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사실만 근거하여 간결하게 말하고 아이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어야 합니다.

2. 다른 형제와 비교하지 말기

아아의 반발심을 일으키틑 것 중 하나가 형제자매 혹은 친구 친척들과 비교하는 행동입니다. 비교는 아이의 자존감을 깎고 아이를 경쟁심리만 조장할 뿐입니다. 경쟁심리는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감정의 경쟁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경쟁심리의 자극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내 부모가 내편이 아님을 느끼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비교는 금물입니다.

3. 때리는 처벌은 절대 금물

아이를 때리는 행위는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아이를 때리다 보면 감정적으로 흥분도가 올라갑니다. 그러면 이건 훈육이 아니라 체벌이 되고 구타가 될 수 있습니다. 때리고 난 후에는 아이에게도 상처만 남기지만 엄마 아빠 또한 죄책감에 시달리고 말 것입니다. 특히 신체적 체벌에 노출이 많은 아이들은 소아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 인격장애 등으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감정이 억제되지 않을 경우에는 아이를 잠시 피하는 것이 아이에게 극단적인 훈육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명심하십시오. 때리는 행위는 아동의 학대 행위입니다,.

4. 방에 가두지 마십시오.

훈육을 할 때 감정의 상태가 올라갔을 때 타임아웃을 시킨다는 이유로 방에 가두거나 화장실에 가두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가 불안과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부모는 아이를 혼내겠다는 의도로 무심코 한 행동이지만 이 또한 아동학대중 정서적 학대에 해당합니다, 무심코 우리가 ' 너 말 안 들으면  내쫓을 거야'라는 식의 위협적 발언 역시 무시고 있다고 느끼는 순간 분노와 공격성을 일으킬 수 있고 아이는 이를 스스로 행하야 가출을 할 수 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5. 과거를 문지 마세요.

지난 간 일을 끄집어 내 아이를 야단쳐서는 안 됩니다. 아이는 지금의 상황을 해결하기에도 벅찬데 과거의 잘못을 들춰내면 수치심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의 대해 반성하기보다는 부모가 자신을 공격하려고 생각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적대심만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부모 두명이 함께 야단치지 마십시요,

흔하게 일어나는 일들이 부모 두명 모두 아이에게 훈육을 하겠다고 모두 한날 한시에 야단을 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엄마가 혼낼때 아빠가 거드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아이는 자신은 혼자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어 불안감이 증폭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명다 훈육을 하다 부모님들이 싸우는 경우가 생기게 되지요. 아이의 불안감을 해소해 줄 수 있는 대상이 있는 것이 좋으므로 엄마가 훈육을 하실때 아빠는 경청하고 아이를 다독일 준비를 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아이를 훈육하기는 아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행동입니다. 보통 훈육을 하실 때 자신의 부모가 자신에게 행했던 행동을 모방하여 나 자녀에게 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그 행동을 나에게 했을때 내 자신이 부당하다고 생각하  적이 있다면 내 아이도 그럴 거라는 생각을 하시고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고 존중해 줘야 합니다, 존중받는 아이는 타인을 배려하고 책임감 있는 생활을 합니다. 도한 가정의 폭력은 아이에 데 대물림 되게 되며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모방한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내 선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행동이 이어진다면 사회기간이나 아아의 주변 사람들에게 상의하여 함께 해결해야 합니다. 아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해 올 올바른  훈육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십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