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숨은 키 찾아서 10센치 더 키우는 꿀팁!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 아이 숨은 키 찾아서 10센치 더 키우는 꿀팁!

by uz0710 2023. 3. 12.
반응형

아이가 올해 초등학교에 입학을 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기도 전에 우리 아이는 엄마들 사이에서 우리반에서" 제일 큰애"로 통했다. 엄마들은 "뭘 먹여서 그렇게 컷대요." 라며 궁금해 하길래 나는 생각을 했고 아이의 전반적인 생활패턴과 식생활운동등 키를 키우는 나만의 꿀팁을 소개해 보자 한다. 

 

1.수면의 질을 높여라!

키를 키우는 호르몬은 들어 본적이 있는가? 키를 키우는 호르몬은 과연존재 할까?또 10~2시사이에 성장 호르몬이 나올까? 나도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해서 찾아 본 적이 있는데  이 성장 호르몬도 있다는 사람과 없다는 사람들이 의견을 대립하여 정확하진 않으나 우리몸 뇌에  뇌하수체라는 부분이 성장기에 뼈와 조직을 자극하여 성장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있다고 한다. 또한 10시부터 새벽2시까지라는 특정시간을 언급한 것은 보통의 사람 특히나 어린이들이 깊이 잠을 잘 수 있는 시간이기에 언급이 된 것이지 꼭 그 시간에 호르몬이 많이 나오는 것이 아닌 숙면을 취했을 때  이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 진다고 한다. 나도 이말에 동의를 하는 것은 우리 아이는 기관에 다니지 않아 매일 취침시간이 12시정도 였는데 아침 9까지 숙면을 하고 일어났다. 따라서 꼭 10부터 재워야 하는 것은 아닐수 있다.따라서 아이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우면 좋은데  나는 잠을 자기전에 패턴을 만들어 사용을 했다.

*우리아이의 수면패턴

-아이가 잠자리에 들기 2시간전에 먹을 것을 제한하고 따뜻한 물로 샤워를 시켰다. 몸의 혈액순환을 도와 숙면에 도움이 되며 먹을 것을 제한 한것은 역류성 식도염이나 아이의 위건강 보호를 위해서였다.

-.잠을 자기 전에 아이의 몸을 가볍게 주물러 주었다. 특히 성장판 부분을 마사지 해 주었는데 너무 세게 하지 않으면 좋다고 해서 세게 마사지를 해 주면서 교감도 했다. 

-불을 끄고 안막커튼을 사용했다. 불빛이 있는 방은 우리의 수면의 질을 떨어트린다고 해서 불빛이 없는 방에서 재웟다.

- 너무 덥거나 춥지 않는 온도와 습도는 중요하다. 아이가 코가 막히거나 덥거나 추우면 잠에서 깨기 쉬우니 기본적이지만 신경써야할 부분인것 같다.

 

2.단백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먹거리 오감놀이로 먹거리 흥미가 생기도록 하며 당성분을 적당히 제한해라!

-소고기가 좋다고 하시는 분도 있고 돼지고기가 좋다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나는 아이가 3살 때부터 삶은 돼지고기에 상추쌈을 좋아했고 된장과 버섯을 좋아했다. 그래서 나는 소고기 보다는 돼지고기 삶은 것과 생야채를 많이 제공했다.

-오감놀이로 먹거리에 흥미가 생기고 거부감을 덜어주어야 한다. 아이들은 야채나 접해 보지 않은 음식에 대한 본질적인  거부감이 있다.따라서 아이에게 흥미놀이에 하나로 먹거리재료를 이용한 오감놀이도 하고 거부감 없이 섭취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탄수화물을 먹고 당의 함량이 높은 것을 먹이면 탄수화물과 당은 지방을 만드는 재료가 되어 쉽게 살이찐다. 나도 이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고 지금도 어렵지만 군것질에 몸에 좋치않는 당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아이에게 해롭지 않는 당을 선택해서 제공하는 것도 좋을 듯하다.

 

 

3.아이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

스크레스는 아이의 키를 깍아먹는 벌레 같은 존재이다. 어른들도 스크레스가 만병의 근원인거 처럼 아이들또한 그렇다고 한다 . 물론 우리아이는 외동에 기관을 다니지 않고 자기의 욕구를 전반적으로  잘 수용해 주는 부모가 있어서 스트레스가  적었다고 엄마인 나는 생각 하지만 ..또한. 물론 짜증과 성질 부림은 있지만... 그렇다고 욕구를 무조건 들어줘라가 아니라 하루에 30분정도 아이의 이야기를 수용해주고 아이의 스크레스를 풀 시간을 제공하고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서 아이의 스트레스 수치를 낮춰줘서 안정감있는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4. 키를 키울 수 있는 놀잇감및  꾸준히 할 수 있는 체험활동 을 제공하자

-자전거 타기

아이가 3살남짓 자전거를 탈 수 있을때 부터 자전거를 태웠다.어린이 밸런스자전거에서 부터 지금 쥬니어 자전거까지.. 자전거 타기를 즐겨했다.보통 아이들이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생활하고 일을때 오전에 숲체험을 하고 오후에는 자전거 공원에서 자전거를 태웠던것 같다.

 

-숲체험 및 바깥놀이

우리아이는 기관에 다니 지 않고 바로 집 뒤에 숲체험 시설이 있어서 아이와 꾸준히 숲체험을 다니고 대근육 소근육 발달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 주었다. 지금은 학교에 다니므로 공원에서 최소 2시간 이상 바깥놀이를 시키고 있다.

 

- 방방이(트램폴린)

아이가 방방 뛸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때 부터 아이에게 방방이(트램폴린)를 제공했다. 물론 아이의 성향과 신체 조건을 고려해서 고르면 좋을 것 같은데 방방이는 아이의 키 성장판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가능하다면 방방이를 제공해 줘 보자.

https://chanchanlala.tistory.com/40(트램폴린의 효과와 놀이방법)

 

트램폴린으로 아이와 놀아요.

미세먼지와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신체 놀이를 찾던 중에 만난 트램폴린 . 우리가 쉬이 방방이 라 불리우는 트램폴림은 그물처럼 짜인 스프링 으로 연결된 천을 이용해 만

chanchanlala.tistory.com

 

 

 

 

 

반응형

댓글